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(예금주 : 장안종합사회복지관)

사례관리사업

  • 사례관리사업

  • 저소득층 자산형성지원사업

  • ◆ 사례관리사업

     지역 내 사회적·경제적 어려움이 있는 개인과 가족을 만나, 그들이 스스로 어려움을 해결하여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.
     ※관할지역 : 장안1동, 장안2동, 답십리1동, 답십리2동, 전농2동 (총 5개동)




    ◆ 사례관리과정



    ◆ 사례관리 대상

      1) 국민기초생활수급대상자
      2) 차상위 및 일반 저소득 가정
      3) 기타 담당사회복지사가 판단하기 사례관리가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자
      ※ 사례관리 과정에 따라 선정된 자에 한합니다.


    이용자

    지역사회에 잠재된 복합적 욕구를 이용자를 발굴합니다. 이용자 스스로 필요한 서비스와
    자원을 찾고 적절히 활용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.

    자원

    이용자에게 활용 가능한 지역사회자원을발굴합니다. 이용자 중심의 활용 가능한 지원
    네트워크를 구축합니다.

    사례관리자

    이용자 중심의 가치를 기반으로 한 전문 사례관리를 실천합니다. 교육, 수퍼비전, 자문을
    통한 다각적이고 전문적인 사례관리를 실시합니다.

    ◆ 저소득층 자산형성지원사업


    서울시에서 진행하고 있는 자산형성지원사업인「희망플러스·꿈나래통장·희망두배청년통장 사업은 가난의 대물림 단절을 목표로 하며, 근로 능력이 있는 저소득층이 스스로 저축하여 형성된 자산으로 미래를 대비할 수 있도록 돕는 사업입니다. 사업은 적금의 형식으로 진행이 되며, 본인이 저축한 만큼 약정한 금액에 따라 추가 금액 적립자산이 형성됩니다.

    ◆ 신청 절차



    희망플러스
    통장
      · 3년간 매월 근로소득으로 저축하는 금액의 1/2금액을 매칭 저축해드리는 통장입니다.
      · 매칭자원금 주거자금, 소규모 창업자금, 본인과 자녀의 고등교육 및 직업훈련비 마련 목적의 저축액에지원됩니다.

      ※ 희망플러스통장은 보건복지부의 유사사업(희망키움 통장) 추진으로 더 이상 신규 참가자를 모집하지 않습니다.
    꿈나래 통장  · 참가자가 3년/5년간 매월 자녀 교육자금 용도로 저축하는 금액의 1/2금액(주거·교육급여수급자
      및 비수급자)을 매칭 저축해드리는 통장입니다.
     · 매칭지원금은 약정한 자녀의 교육비 마련 목적을 위한 저축액으로 지원됩니다.
    희망두배
    청년통장
      · 참가자가 2년/3년간 매월 근로소득으로 저축하는 금액의 동일한 금액을 매칭 저축해 드리는통장입니다.
      · 근로장려금은 주거, 결혼, 교육, 창업 목적의 저축액에 지원됩니다.
  • 심리·정서 지원 ㅣ 심리·정서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용자의 이야기에 공감하고 경청합니다.

    - 상담 면담(이용자 외), 가정방문, 말벗
    - 심리치료 연계

    - 칠팔순 잔치
    - 교복비 지원

    - 명절선물 지원(설날, 추석) / 김장지원
    - 가족나들이 / 결연가족연계
  • 자립 영역 ㅣ 경제적 어려움으로 겪고 있는 이용자와 함께 자립 기반을 다져갑니다.

    - 후원금·품 지원
    - 자립지원 정보 제공

    - 위기사례지원사업
    (긴급생계비, 의료비, 교육비, 주거비 등)
    ※내부 위기사례지원 지침에 의거하여 지원

    - 희망온돌
    장안동, 답십리동, 사각지대 대상자 긴급지원
  • 일상생활 지원 ㅣ 식생활, 가사활동 등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용자의 역량 강화에 집중하고, 건강상 어려움이 있는 이용자를 보호합니다.

    - 급식지원 연계
    (밑반찬, 도시락, 경로식당, 김장)

    - 가사 및 일상생활 지원 연계
    (집안살림돕기, 목욕, 이미용서비스, 행정업무대행, 집수리 등)

    - 병원동행 및 수속대행 타의료기관 의뢰
    - 소독 및 방역서비스 연계
  • 특화 프로그램 ㅣ 사례관리팀에서는 이용자 개별로 만나기도 하고, 특화 프로그램 운영으로 더불어 만나기도 합니다.

    사례관리이용자 자조모임 '살맛나는 모임'


    - 사례관리 이용자들이 함께 모여 이야기하며 서로 지지하고 위로를
    주고 받는 자리입니다.

    준사례관리자양성프로젝트 '사례관리 서포터즈'


    - 지역 내 보호가 필요한 이용자들에게 지역 주민
    (교민)을 주심으로 훈련받은 준사례관리자가 방문하여 관계합니다.

  • 사례관리사업

  • 저소득층 자산형성지원사업

  • ◆ 사례관리사업

    지역 내 사회적·경제적 어려움이 있는 개인과 가족을 만나, 그들이 스스로 어려움을 해결하여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.



    ※관할지역 : 장안1동, 장안2동, 답십리1동, 답십리2동, 전농2동 (총 5개동)

    ◆ 사례관리과정


    ◆ 사례관리 대상

    1) 국민기초생활수급대상자
    2) 차상위 및 일반 저소득 가정
    3) 기타 담당사회복지사가 판단하기 사례관리가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자
    ※ 사례관리 과정에 따라 선정된 자에 한합니다.


    이용자

    지역사회에 잠재된 복합적 욕구를 이용자를 발굴합니다. 이용자 스스로 필요한 서비스와 자원을 찾고 적절히 활용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.

    자원

    이용자에게 활용 가능한 지역사회자원을발굴합니다. 이용자 중심의 활용 가능한 지원 네트워크를 구축합니다.

    사례관리자

    이용자 중심의 가치를 기반으로 한 전문 사례관리를 실천합니다. 교육, 수퍼비전, 자문을 통한 다각적이고 전문적인 사례관리를 실시합니다.

    ◆ 저소득층 자산형성지원사업

    서울시에서 진행하고 있는 자산형성지원사업인「희망플러스·꿈나래통장·희망두배청년통장 사업은 가난의 대물림 단절을 목표로 하며, 근로 능력이 있는 저소득층이 스스로 저축하여 형성된 자산으로 미래를 대비할 수 있도록 돕는 사업입니다. 사업은 적금의 형식으로 진행이 되며, 본인이 저축한 만큼 약정한 금액에 따라 추가 금액 적립자산이 형성됩니다.

    ※본 기관은 동대문구 대표기관입니다.



    ◆ 신청 절차



    희망플러스통장
    · 3년간 매월 근로소득으로 저축하는 금액의 1/2금액을 매칭 저축해드리는 통장입니다.
    · 매칭자원금 주거자금, 소규모 창업자금, 본인과 자녀의 고등교육 및 직업훈련비 마련 목적의 저축액에지원됩니다.

    ※ 희망플러스통장은 보건복지부의 유사사업(희망키움 통장) 추진으로 더 이상 신규 참가자를 모집하지 않습니다.
    꿈나래 통장
    · 참가자가 3년/5년간 매월 자녀 교육자금 용도로 저축하는 금액의 1/2금액(주거·교육급여수급자 및 비수급자)을 매칭 저축해드리는 통장입니다.
    · 매칭지원금은 약정한 자녀의 교육비 마련 목적을 위한 저축액으로 지원됩니다.
    희망두배 청년통장
    · 참가자가 2년/3년간 매월 근로소득으로 저축하는 금액의 동일한 금액을 매칭 저축해 드리는통장입니다.
    · 근로장려금은 주거, 결혼, 교육, 창업 목적의 저축액에 지원됩니다.
  • 심리·정서 지원

    심리·정서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용자의 이야기에 공감하고 경청합니다.

    - 상담 면담(이용자 외), 가정방문, 말벗
    - 심리치료 연계

    - 칠팔순 잔치
    - 교복비 지원

    - 명절선물 지원(설날, 추석) / 김장지원
    - 가족나들이 / 결연가족연계
  • 자립 영역

    경제적 어려움으로 겪고 있는 이용자와 함께 자립 기반을 다져갑니다.

    - 후원금·품 지원
    - 자립지원 정보 제공

    - 위기사례지원사업
    (긴급생계비, 의료비, 교육비, 주거비 등)
    ※내부 위기사례지원 지침에 의거하여 지원

    - 희망온돌
    장안동, 답십리동, 사각지대 대상자 긴급지원
  • 일상생활 지원

    식생활, 가사활동 등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용자의 역량 강화에 집중하고, 건강상 어려움이 있는 이용자를 보호합니다.

    - 급식지원 연계
    (밑반찬, 도시락, 경로식당, 김장)

    - 가사 및 일상생활 지원 연계
    (집안살림돕기, 목욕, 이미용서비스, 행정업무대행, 집수리 등)

    - 병원동행 및 수속대행 타의료기관 의뢰
    - 소독 및 방역서비스 연계
  • 특화 프로그램

    사례관리팀에서는 이용자 개별로 만나기도 하고, 특화 프로그램 운영으로 더불어 만나기도 합니다.

    사례관리이용자 자조모임 '살맛나는 모임'


    - 사례관리 이용자들이 함께 모여 이야기하며 서로 지지하고 위로를
    주고 받는 자리입니다.

    준사례관리자양성프로젝트 '사례관리 서포터즈'


    - 지역 내 보호가 필요한 이용자들에게 지역 주민
    (교민)을 주심으로 훈련받은 준사례관리자가 방문하여 관계합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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